인권 선언
서비스탑 주식회사(이하 서비스탑)는 ‘기업의 영구 존속, 발전을 통해 고객 · 구성원 · 주주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 · 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한다’는SKMS규범을 근간으로 사회적 책임과 규범을 준수합니다. 당사의 사회적 책임은 모든 이해 관계자에 대해 높은 수준의 인권 존중에 관한 책무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서비스탑은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과 ‘유엔 기업과 인권이행 원칙(UN 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 Human Rights)’이 제시하고 있는 인권원칙을 근간으로 인권 존중과 관련한 책임을 다할 것을 천명합니다. 서비스탑은 업무상 일어날 수 있는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침해의 방조 또는 공모 행위를 피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서비스탑은 본 정책이 서비스탑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파트너에게도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적용 범위
본 정책은 모든 경영활동에서 인권을 존중하며, 임직원을 비롯해 거래 계약을 맺는 모든 비즈니스 파트너 등 서비스탑과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거버넌스
서비스탑은 사업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이해관계자 참여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이 사업 전반의 활동과 관련한 의견, 피해 사례 및 사회적 책임 위반 사례 등에 대해 자유롭게 공유하고 관련 이슈를 해결해 나가고자 합니다. 접수된 제보 내용은 사실 여부 확인 후, 실무 부서의 모니터링과 실사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중대 사안으로 판단 및 조치된 건에 대하여는 이슈 내용과 처리 과정 및 결과를 최고경영층에 보고하고, 전반적인 경영활동에 반영해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권 정책
서비스탑의 인권 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차별 금지 ]
서비스탑은 합리적인 이유 없이 모든 사업 활동에 있어서 성별, 인종, 민족, 국적, 종교, 장애, 나이, 사회적 신분, 정치적 견해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는다.
- 모든 차별 행위에 대한 무관용 원칙 적용
- 채용, 직무/부서 이동, 성과평가 및 보상, 승진, 교육 기회, 출산 및 육아휴직 사용과 복귀 시 업무 배치 등에 대한 차별 행위 금지
[ 근로조건 준수 ]
서비스탑은 근로조건과 관련된 법적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며, 동등급여를 보장하고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 법정 근로시간 및 최저임금 준수
- 근로자가 원하지 않는 초과근무를 강제하지 않고, 초과 근무에 대한 적절한 보상 지급
[ 강제노동 금지 ]
서비스탑은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에게 자유의사에 반하는 모든 형태의 강제노동을 배제한다.
- 근로자의 자발적 근로 및 퇴사의 자유 보장
- 사업장 내 휴게시설의 출입 및 이동의 자유 보장
- 수수료, 채무 등을 담보로 한 채용 및 근로계약 금지
[ 아동노동 금지 ]
서비스탑은 법률에 따라 모든 사업장에서 아동 노동을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 법률에 따른 연소자 근로 시 안전보건상 유해하거나 위험한 업무 배치 금지
[ 인도적 대우 ]
서비스탑은 모든 근로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인도적 대우를 보장하는 방침과 절차를 규정하고 실천한다.
- 직장 내 성희롱 및 괴롭힘 행위 금지
- 직장 내 성희롱 및 괴롭힘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피해 발생 시 피해자 보호와 징계 및 구제조치 진행
- 피해 사례를 신고 및 제보할 수 있는 채널 관리
[ 근로자 안전보건 ]
서비스탑은 임직원의 건강 증진을 위해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며, 안전사고의 예방을 위해 필요한 조치들을 적극 수립하며 사후 관리를 지원한다.
- 근로자의 안전하고 위생적인 작업환경을 위해 정기적인 안전점검 및 관리
- 근로자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검진 결과에 따른 적절한 조치 지원
[ 개인정보 보호 ]
서비스탑은 법규상 정한 규정을 준수하여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 활용한다
- 법규 준수를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 요구 및 기록, 저장
- 개인정보 수집, 이용, 파기에 대한 단계별 동의 절차
- 정보 저장에 대한 사전 고지와 주의 의무, 개인의사에 따른 자유로운 삭제
- 정보유출 방지를 위한 암호화 등 충분한 보안체계
- 서비스 ・ 마케팅 차원에서 제한되고 책임 있는 개인 정보 활용
[ 지역사회 인권 보호 ]
서비스탑은 사업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역사회에 대한 직간접적인 인권 및 환경 영향 관리를 통해 지역 주민의 안전, 재산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예방을 위한 조치들을 적극 강구한다
[ 협력사 인권실사 ]
서비스탑은 사업운영과정에서 협력하는 비즈니스 파트너사의 인권 경영 준수를 의무화하고 연내 현장 실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23년 채용대행업체 8곳 서면 이행점검 및 무작위 현장 실사 시행 完
서비스탑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모두의 행복을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인권 원칙 준수에 앞장서겠습니다.
윤리경영의 목적 및 추진배경
서비스탑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한다)는 SKMS(SK Management System)를 기업경영의 근간으로 삼아 고객, 구성원, 주주, Business Partner(이하 “BP”라 한다), 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는 기업경영을 실천합니다.
서비스탑은 이해관계자 간 행복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하고,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도록 현재와 미래의 행복을 동시에 고려하며, 자유시장 경제질서를 존중하고 서비스 품질 향상 등 정당한 방법을 통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등 공정하게 경쟁합니다.
이를 위하여 서비스탑은 윤리경영 정책을 제정하고 모든 경영활동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윤리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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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객에 대한 자세
회사는 고객을 지속적으로 만족시켜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궁극적으로 고객과 더불어 발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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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고객가치 제고
회사는 고객이 자부심을 느끼는 수준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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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고객중심 경영
회사는 고객이 합리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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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고객정보 보호
회사는 고객정보보호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고객정보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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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성원의 기본 윤리
구성원은 패기를 가지고 자신의 위치에서 항상 회사를 대표하는 자세로 성실히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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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건전한 기업문화 조성
구성원은 서로를 존중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동료를 공평하고 정당하게 대우하며, 자발적·의욕적 두뇌활용을 할 수 있는 조직문화 조성에 앞장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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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공정한 업무 수행
구성원은 공(公)과 사(私)를 명확히 구분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하며, 업무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자로부터 금품, 향응·접대 및 개인적 편의를 수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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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구성원에 대한 책임
회사는 구성원이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구성원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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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인간위주의 경영
- 3.1.1 회사는 구성원의 인격을 존중하고 역량과 성과에 따라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대우하며, 구성원의 자기개발 활동을 지원하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학습기회를 적극 제공한다.
- 3.1.2 회사는 구성원이 자발적·의욕적 두뇌활용이 발현되는 모습, 곧 일과 싸워서 이기는 패기를 갖출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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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구성원의 안전과 행복
- 3.2.1 회사는 구성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제도를 정비하고 이와 관련된 국제기준, 관련법령, 내부규정 등을 준수한다.
- 3.2.2 회사는 구성원이 패기를 바탕으로 상호신뢰와 자긍심을 갖고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발현하여 동료와 더불어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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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주에 대한 책임
회사는 주주의 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이를 위해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효율적인 경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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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기업가치 제고
회사는 끊임없는 혁신을 통한 투명하고 효율적인 경영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며, 그 성과를 주주와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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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주주권익 보호
- 4.2.1 회사는 이사회 중심의 투명경영을 실천하며, 주주의 정당한 요구 및 제안을 존중한다.
- 4.2.2 회사는 재무제표 등 공시자료를 제반 법규 및 회계기준에 의거하여 작성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적정성·정확성·완전성·적시성 있는 공시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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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Business Partner와의 관계
회사는 BP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고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며,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동반성장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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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동반성장
회사는 BP에 대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금품·향응, 개인적 편의 수수 등 부당행위를 하지 않으며, 상호 이익과 공동발전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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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BP 정보보호
회사는 BP의 정보와 영업비밀을 보호하여야 하고, 제공받은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지 않으며, 위법하게 취득하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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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사회에 대한 역할
회사는 경제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고, 사회규범에 맞는 경영을 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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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건전한 문화 창달
회사는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의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지역사회의 건전한 문화 형성 및 창달을 위해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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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인간의 존엄성 존중
회사는 세계인권선언 및 인권관련 국제기준을 준수하고, 고객, 구성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해 인종·종교·성(性)·장애 등을 이유로 한 불합리한 차별을 하지 않으며, 미성년자 보호, 고객 프라이버시 보호 등 기본적 인권을 보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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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환경친화적 경영
회사는 환경보호 관련 국제기준 및 관련 법령, 내부규정 등을 준수하고, 환경친화적 경영을 실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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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사회공헌 활동
회사는 사업지역의 기업시민으로서 자원봉사, 재난구호 등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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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정치적 중립성 유지
- 6.5.1 회사는 개인의 참정권과 정치적 의사표현을 존중하고 회사의 자금, 인력, 시설 등을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일체의 정치활동을 인정하지 아니한다.
- 6.5.2 회사는 대정부 관련 부적절한 거래를 지양하고 각국의 관련 법규를 준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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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윤리규범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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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적용 대상 및 준수의무
- 7.1.1 본 윤리규범은 회사 및 구성원에게 적용되며, 회사 및 구성원은 회사의 이해관계자에게도 본 윤리규범을 이해시키고 그 실천을 권장한다.
- 7.1.2 본 윤리규범을 위반한 경우에는 사규에 따라 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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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윤리경영 실천지침 운영
윤리경영 담당부서는 본 윤리규범의 올바른 해석과 시행을 위하여 ‘윤리경영 실천지침’을 제정·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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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탑 규범준수 방침
서비스탑
서비스탑 규범준수 방침
서비스탑은 구성원과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하는 지속가능 성장을 추구하고 ESG경영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규범준수 방침’을 아래와 같이 정하여 운영합니다.
- 서비스탑은 조직의 가치실현과 사회적 책임을 위해 Compliance 관리를 통한 ESG경영을 통해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 서비스탑은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조직에게 적용되는 모든 규범준수 의무를 인식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여 정직과 공정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 서비스탑은 규범준수경영의 지속적 이행을 위해Compliance 관리규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조직의 가치를 실현한다.
- 서비스탑은 조직의 윤리규범과 관련 의무사항을 준수하고, 규범준수 문화가 조직 내에 정착될 수 있도록 공익적 신고를 장려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이에 대한 불이익을 허용하지 않는다.
- 서비스탑은 관련 법령 및 조직이 자발적으로 표명한 실천의지에 대하여 미 준수하는 구성원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고 그 결과를 구성원들에게 공개한다.
- 서비스탑은 자율준수관리자를 선임하고 Compliance를 담당하는 부서 담당자의 권한 및 독립성을 보장하고 규범준수가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2024년 4월 11일
서비스탑 대표이사 오남주
윤리경영 현황 관리
모든 구성원이 높은 수준의 윤리 의식을 갖출 수 있도록, 부패방지 / 직장 내 성희롱 예방 / 직장 내 괴롭힘 예방 / 장애인 인식 개선 / 개인정보보호 등 윤리 교육 이수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윤리적 위반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자유롭게 제보하고 의견 제시할 수 있는 익명 소통 창구(윤리경영 상담센터, 아이링)를 운영하고 있으며,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한 재택근무 제도화로 인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의견을 청취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간 조직문화 및 윤리경영 설문조사를 통해 스스로 수준 진단과 개선을 지속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구분 | 단위 | 2020 | 2021 | 2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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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교육 이수 | 윤리경영 교육 이수율 | % | 100 | 99.9 | 100 |
부패방지 교육 이수율 | % | 100 | 99.9 | 100 | |
성희롱예방 교육 이수율 | % | 100 | 100 | 100 | |
윤리상담센터 | 윤리상담센터 접수 | 건 | 28 | 27 | 27 |
윤리규정 위반 | 총계 | % | 17 | 24 | 7 |
조치 건 수 | % | 17 | 24 | 7 |
부패방지 방침
서비스탑주식회사는 반부패 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가 반부패 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부패방지 방침’을 아래와 같이 정하여 운영합니다.
- 서비스탑의 임직원은 업무 활동에 적용되는 부패 관련 법률 및 당사의 규정/지침을 준수하며 임직원의 어떠한 부패 행위도 금지합니다
- 서비스탑은 글로벌 기준에 맞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정기적 평가 및 모니터링을 통하여 모든 부패가 사전에 예방될 수 있도록 부패방지경영 수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 서비스탑은 제보시스템을 활성화하고 선의의 제보자에 대한 보호조치를 시행하여 구성원들이 부패방지 활동에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합니다.
- '부패방지 방침을 미 준수하는 임직원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고 그 결과를 공유합니다.
- 서비스탑의 경영진은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안전보건
서비스탑은 ‘중대재해 Zero 목표와 6대 실천사항’으로 구성된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명문화하여 안전보건 경영 의지를 사내∙외에 천명하였고, 이를 솔선수범 실천하며, 당사의 모든 서비스, 활동에 이르기까지 고객, 시민, 구성원과 협력회사 종사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보건 관리체계 세부 이행 지침을 사규화하고 ‘중대재해 Zero 목표’를 경영진의 KPI로 설정하여 평가보상 체계에 반영함으로써 안전보건경영의 실행력을 높이고 있으며, 구성원, 협력회사 종사자 등 당사와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가 본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서비스탑
안전보건 경영방침
서비스탑 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한다)는 고객, 시민, 구성원주1) 및 종사자 주2)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 가치이자 행동의 기본원칙임을 인식하고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운영과 지속적인 사고 예방활동을 위해아래사항을 반드시 실천한다.
- 회사 경영진 주3) 은 안전보건 경영의지를 지속적으로 표명하고 실천에 솔선수범한다.
- 회사는 안전보건 관계법령의 요구사항을 안전보건관리체계에 반영하여 관리기준을 설정하고 철저히 준수한다.
- 회사는 업무 수행과 관련된 모든 공정과 시설 및 작업 활동에 대하여 유해·위험요인을 확인하고 원인을 찾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필요한 자원이 적기에 제공되도록 최선을 다한다.
- 회사는 구성원 및 종사자의 안전보건 확보와 사고예방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구성원 및 종사자의 참여와 협의를 보장한다.
- 회사는 구성원 및 종사자의 눈높이를 고려한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안전 의식을 제고한다.
- 회사는 구성원의 직업성 질환 및 재해의 조기 발견/예방을 위해 건강검진을 시행하고, 자발적 건강 증진과 정서관리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 한다.
회사는 본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근간으로 고객, 시민, 구성원 및 종사자의 안전보건을 확보하고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을 통해 중대재해 Zero 목표를 달성한다
2024년 1월 1일
서비스탑 주식회사 CSPO 하지훈
- 주1) 구성원 : 서비스탑 주식회사 정규직 및 비정규직 근로자
- 주2) 종사자 : 서비스탑 주식회사와 도급∙용역∙위탁 등의 계약관계가 있는 에스케이 관계사/비즈니스 파트너사의 근로자
- 주3) 경영진 : 서비스탑 주식회사 임원
안전보건 관리체계
서비스탑은 ‘중대재해 Zero’를 목표로 고객과 시민, 구성원 및 종사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 가치이자 행동의 기본원칙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안전보건 관리규정을 바탕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에서 규정한 15개 제반 사항을 반영한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실행하고 있으며, 향후 경영 환경 및 관련 법률의 변화에 따라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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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및 이행에 관한 조치’
제4조 9개 사항, 제10조 1개 사항‘안전보건 관계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조치’
제5조 4개 사항, 제13조 1개 사항
서비스탑 안전보건 관리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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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mt. Infra
- 안전보건 경영방침 수립/규정 제∙개정
- 안전보건 전담조직/전문인력 배치
- 안전보건 예산 편성/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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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대재해 예방 활동
- 종사자의 안전보건 Mindset 제고/안전보건 교육 실시
- 종사자의 의견 청취 절차 마련 및 개선
- 유해∙위험 요인 점검∙개선
- 관계수급사의 안전보건 수준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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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행점검/Risk Mgmt.
- 관계법령 이행점검/보관
- 중대재해 대응체계 구축
안전보건 전담 조직 및 R&R
서비스탑은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다하고 보다 체계적으로 중대재해 예방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2022년 최고 안전보건 경영책임자(CSPOChief Serious accident Prevention)를 선임하고, 안전보건 관리 전담 조직을 신설하여 유기적이고 효율적인 안전보건 관리 업무 수행을 지원합니다. 안전보건 경영책임자는 사내이사로서 안전보건과 관련하여 상정된 중요 사안에 대해 ESG위원회에서 논의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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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구조
CSPO
안전보건담당
마케팅고객센터
무선고객센터
유선고객센터
-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센터장
- 안전보건관리감독자: 기획그룹장
- 안전보건담당: 운영그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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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R&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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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 Control T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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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보건 경영방침 수립/규정 제∙개정
-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및 실행 총괄 점검
- 안전보건 예산의 편성/집행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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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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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CV센터의 안전보건 관리체계 실행
- Control Tower와 협력하여 위험성평가 실행/관리
- 조직 내 안전보건 관련 주기적 점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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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사자 의견 청취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고 구성원 및 협력회사 종사자가 안전보건에 관한 정책 및 주요 사안에 참여할 수 있도록 법적요건에 맞는 회의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사내 구성원을 위한 인트라넷 전용 게시판과 협력회사 종사자 대상의 안전보건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분 |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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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회의체 | 산업안전보건위원회(분기 1회) | 상시 근로자 100인 이상 사업장, 전체 고객센터 14개 사업장 |
안전보건협의체(월 1회) | 사업의 일부를 도급을 준 사업장 | |
의견청취 채널 | 산업안전보건위원회(분기 1회) | 상시 근로자 100인 이상 사업장, 전체 고객센터 14개 사업장 |
산업안전 위험성평가 수행
서비스탑은 각 사업장의 유해∙위험요인에 따른 부상 또는 질병의 가능성과 중대성을 추정 및 결정하고 감소대책을 수립하는 등 해마다 사업장 위험성평가를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매년 전체 고객센터 사업장의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한 후 위험도에 따른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개선 및 예방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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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성평가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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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성평가 계획수립년1회 실시
- 1단계. 사전준비
- 2단계. 유해위험요인 파악
- 3단계. 위험성추정
- 4단계. 위험성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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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용가능 위험여부
5단계. 위험성 감소 대책수립 및 실행
- 유해위험 정보의 게시
- 기록관리 및 본사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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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성평가 단계별 대응
구분 내용 1단계 기초자료 수집 및 공정내용, 안전보건상 정보 등 작성 2단계 사업장 순회점검으로 유해위험요인 파악 청취조사에 의한 유해위험요인 조사표 3단계 가능성 및 중대성 크기를 추정하여 위험성의 크기를 산출 4단계 추정된 위험성 크기가 허용 가능한지 여부 판단 및 위험성 우선순위 결정 5단계 산업재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대책을 우선순위에 따라 수립하고 실행 기록관리 본사보고 사업장 유해 위험 정보 기록관리 및 게시 위험성 감소대책 수립 및 개선실행 결과 보고 사업장별 위험성평가 결과 컨설팅
안전보건 관리체계 이행점검
서비스탑은 정기적으로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이행점검을 실시하여 안전보건 관리체계의 적정 이행 여부를 면밀하게 진단하고, 각 사업장별 안전보건 관리체계 이행력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행점검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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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보건 관리책임자
① 수행내역 및 개선조치 계획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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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보건 담당
② 전 사업장 개선조치 이행현황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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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PO
③ 개선조치 추가 이행 사항 지시 및 지원 필요사항 의사결정
중대재해 대응 프로세스 확립
서비스탑은 중대재해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급박한 위험이 있을 경우를 대비하여 작업중지, 구호조치, 추가 피해 확산 방지 등을 위해 상황별, 관계자별 행동지침 매뉴얼을 마련하고, 즉각적인 대응과 신속한 수습을 통한 인명 안전 확보와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대응 프로세스를 일원화하여 재해 단계별로 중대재해 위기대응 상황실을 운영합니다. 다양한 위기 상황별 시나리오에 따른 중대재해 모의훈련을 실시하여 구성원과 종사자들의 위기대응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대재해 대응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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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초동조치
중대재해
작업중지
구호조치
근로자 대피
사고 보고
현장 보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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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대재해 위기대응 상황실
상황실 소집
사고조사
재발방지 대책 수립/이행
산업재해 조사 프로세스
서비스탑은 산업재해나 작업 관련성 질환, 부상 등 산업재해 발생 시 원인 조사를 실시하여 즉각적인 개선 조치를 실시합니다. 또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여 실시하고 위험성평가를 통해 재발방지대책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수립된 재발방지대책에 대해서는 전사에 전파 교육을 통해서 구성원들이 올바로 인식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산업재해 조사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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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조사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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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조사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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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발방지대책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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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발방지대책
적정성 검토 -
재발방지대책
이행/구성원 교육
중대재해 발생 대응 모의훈련 및 응급처치(CPR/AED) 교육 실시(대한적십자사 연계)
서비스탑은 안전한 직장을 만들기 위해 상/하반기 1회 중대재해 발생 상황을 가정하여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긴급 환자 발생을 대비한 응급처치교육(CPR/AED)을 통해 구성원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3년 상반기(6/27) 14개 고객센터 대상 모의훈련 실시
(결과: 양호), 하반기 11월 內 시행 예정
시나리오 A | 시나리오 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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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 안전보건 응급처치(CPR/AED) 교육 현황
`23년 상반기 | `23년 하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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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4명 이수 完 | 252명 이수 完 |
현장 담당자 교육
서비스탑은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법정 교육을 모두 이수하고 있으며, 일반 구성원 대상으로도 안전보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서비스지원사업’으로 분류 교육의무사업장은 아니나 자발적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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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안전보건관리책임자 `23년 신규 현장 고객센터장 14명 (2년 단위 보강 교육 시행) 신임/이동 부서장 4명
- 대전TDS 고객센터
- 부산 유선고객센터
- 중부1 고객센터
- 전주 유선고객센터
`23년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법정 교육 이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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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대상자 이수 이수율 재해 종류별 응급처치 요령 1,501 1,097 73.1% 산업안전보건법령 체계 및 주요내용 482 296 61.4% `23년 안전보건 On-line 교육 이수 현황
구성원 건강을 위한 노력
서비스탑은 구성원과의 동행(同行)을 통한 동행(同幸) 전사 캠페인을 통해 구성원의 심리 안정 지원 및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심리 안정 지원을 통한 행복 동행 지원
- 전사 마음건강검진 시행 심리 위기 예방/지원
- 신입 채용 인성 검사 Tool 변경을 통한 심층 분석정보 제공
- 집단상담 진행(리더 MBTI 교육, LP/FoRest)
구성원 건강 증진 P/G 운영
- 연 1회 일반건강검진 지원 및 격년 종합건강검진 지원(만 35세 미만 18만원 / 만 35세 이상 20만원)
- 종합건강검진 內 ‘뇌심혈관계 질환‘ 추가
- 오.하.운(오늘하루운동) 프로그램 운영 구성원 건강증진 지원
- 건강 관리 / 예방 캠페인/Event 상시 진행
- 보건기관 연계 건강 Care 대상 집중관리 P/G 운영
안전보건 관리 현황
서비스탑은 구성원 등 이해관계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 가치이자 행동의 기본원칙을 인식하고, '중대재해 Zero'를 목표로 강화된 안전관리 체계를 준수하고 실천할 것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중대재해처벌법, 산업안전보건법 등 구성원 안전과 보건에 관련한 법적 이행 사항을 준수하고 있으며, 감정 근로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자격을 갖춘 전문 심리상담사를 직접 고용하여 구성원 심리 안정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욕설, 희롱 등 고객의 불편한 억지 주장으로부터 구성원 보호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코로나 팬데믹 등 감영병 확산 예방을 위해 21년 재택근무 권장 활성화에 이어 22년 재택근무 전체 25% 이상 상시 제도화, 운영하여, 정부 권고 수준보다 강화된 안전 조치와 구성원 Care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구분 | 단위 | 2020 | 2021 | 20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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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시 근로자 수 | 명 | 3,645 | 3,255 | 3,048 |
연간 총 근로 시간 | 시간 | 6,627,840 | 6,011,520 | 5,928,960 |
산업 재해 건수 | 건 | 8 | 3 | 3 |
재해율 | % | 0.219 | 0.092 | 0.098 |
협력사 현황
간헐적 일시적 성격의 물품 구매 거래 업체를 제외하고, 총 49개 사와 협력 관계에 있으며, 거래금액, 거래품목, 거래 중요성에 따른 핵심 협력업체(Tier 1)는 4개사로 분류됩니다. 이외에 구성원 채용 Sourcing을 담당하는 파트너사, IT 유지 보수 파트너사 등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상호 상생 발전을 위해 투명하고 건전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분 | 단위 | 2020 | 2021 | 2022 | |
---|---|---|---|---|---|
협력 업체 수 | 총 협력 업체 수 | 개 | 36 | 37 | 49 |
Tier 1 | 개 | 3 | 4 | 4 | |
Non Tier | 개 | 33 | 33 | 45 | |
신규 등록 협력 회사 | 총 | 개 | 11 | 4 | 24 |
협력사 현장 실사
서비스탑은 사업운영과정에서 협력하는 비즈니스 파트너사의 ESG 경영 준수를 관리하고 연내 현장 실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23년 채용대행업체 8곳 서면 이행점검 및 무작위 현장 실사 시행 完
‘23년 하반기 ESG점검 Chech List 현장 실사 증적 자료
- 주제: HR협력사 ESG 점검 현장 실사
- 장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29(여의도동, 정우빌딩) 9층 ㈜휴로넷 회의실 등
- 참석: ㈜휴로넷 대표이사, ㈜HRN 부장 등
정보보안의 목적 및 추진배경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치정보의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사업법”, “통신비밀보호법” 등 관련 법규에서 규정한 정보보호의 의무를 준수하고, 정보 자산의 유출, 분실, 도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아니하도록 관리하고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지키기 위해 필요한 회사의 관리조직 및 체계를 정하고, 이에 따른 관리상의 준수사항을 정합니다.
적용 범위
“서비스탑 주식회사”의 정규직・계약직・파견직 등 모든 임직원 및 협력회사의 임직원, 기타 내방객 등 회사를 출입하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며,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영업비밀 등 유・무형의 제반 정보자산을 보호 대상으로 합니다.
정보보안 추진 체계
서비스탑은 “정보보호총괄”(이하 CISO) 을 선임하여 정보보호 정책수립, 위험분석 및 관리, 보안사고 대응 및 복구 등 회사의 정보보호에 관한 업무를 총괄 관리합니다. 또한, “고객정보보호총괄”(이하 CPO)을 선임하여 고객정보보호 정책 수립, 고객정보관련 사고 대응 및 회사의 고객정보보호에 관한 업무를 총괄 관리합니다.
정보보호 추진 체계도
CISO
CEO
정보보호위원회 CISO&CPO
-
정보보호
- 고객정보보호 정책(규정)수립
- 정보 자산 관리
- 고객정보 유출 사고 대응
- 정보보호 교육 및 변화 관리
- 협력사 정보보호 관리
- 보안 점검 수행
-
개인정보보호
- 개인정보보호 관리계획 수립
- 물리적 접근 제한, 출력/복사 보호
- 개인정보의 암호화
- 시스템 접근 통제
- 자체 감사 시행
- 개인정보보호 교육 계획 수립/시행
-
IT보안
- IT보안정책(규정) 수립
- IT 보안시스템 구축 및 운영
- 접근권한 관리
- 사용자 인증 관리
- 외부 접속/보안성 검토
- IT보안교육 및 점검 활동
기업 데이터 및 고객정보 보호 현황
고객정보 보호는 어떤 것에도 양보할 수 없는 고객과의 약속이며, 모든 의사결정 과정 중 가장 먼저, 가장 폭넓게 고려되는 요소입니다. 재직 중인 구성원은 입사와 동시에 정보보호 교육을 정기적으로 이수하고 이행할 의무를 가집니다. 업무 자료의 최소 보관, 최소 출력 원칙하에, 사내에서 운용되는 모든 시스템은 보안 / 정보보호 Solution을 통해 모니터링하며, 보안 Hole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 보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구분 | 단위 | 2020 | 2021 | 2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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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사이버 보안 교육 현황 | 교육 시간 | 시간 | 2,071 | 2,192 | 1,568 |
교육 참석률 | % | 100 | 100 | 100 | |
정보보안 침해 | 사고 발생 건수 | 회 | 0 | 0 | 0 |
벌금 및 과태료 | 원 | 0 | 0 | 0 |
개인정보보호 관리 프로세스
‘23년 하반기 ESG점검 Chech List 현장 실사 증적 자료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의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의무에 따라 제정 된 것으로 서비스탑이 취급하는 개인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훼손, 오남용 등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의 지정
서비스탑은 회사의 임원, 관련 책임이 있는 자 또는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고객의 고충처리를 담당하는 부서의 장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로 임명하여 의무와 책임을 다 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접근제한 및 출력/복사 보호조치
개인정보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안전한 보관을 위한 물리적 잠금 장치 등의 물리적 접근 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하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정보를 출력하거나 복사할 경우 개인정보 유출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출력/복사자의 성명, 일시 등을 기재하여 책임 소재를 확인 할 수 있도록 하며 개인정보의 이용 목적이 완료된 경우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는 등 안전한 방법으로 보호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접근권한 관리 및 인증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을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인원에게만 부여하며, 담당하는 임직원의 업무에 따라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차등 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취급자가 전보 또는 퇴직 등 인사 이동으로 변경되었을 경우 접근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하며, 개인정보 취급자가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외부에서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이 필요한 경우 공인인증서 등 안전한 인증 수단을 적용하여 접근권한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암호화
주민등록번호, 신용카드 번호 및 계좌번호에 대해서는 안전한 암호 알고리즘으로 암호화하여 저장하며, 비밀번호 및 바이오 정보는 복호화 되지 아니하도록 일방향 암호화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접근 통제
정보통신망을 통한 불법적인 접근 및 침해사고 방지를 위해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속 권한을 IP주소 등으로 제한하여 인가받지 않은 접근을 제한하며, 접속한 IP주소 등을 재분석하여 불법적인 개인정보 유출 시도를 탐지하고 있습니다.
자체감사 시행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내부관리 및 계획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성실히 이행하는 지를 주기적으로 감사(반기 1회) 하고 있습니다. 자체감사 실시 결과, 개인정보의 관리/운영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거나 관련 직원이 본 계획의 내용을 위반할 때에는 시정/개선 또는 인사발령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교육 수립 및 시행
교육 목적 및 대상 / 교육 내용 / 교육 일정 및 방법을 포함한 개인정보보호 교육 계획을 매년 12월 말까지 수립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인식제고를 위해 임직원을 대상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연 2회 이상의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상/하반기 각 1회) 교육 방법은 집체 교육뿐만 아니라, 인터넷 교육, 그룹웨어 교육, 사내 방송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중요한 전파 사례나 업무와 관련하여 변경된 사항이 있는 경우 부서 회의 등을 통해 수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환경 경영
서비스탑은 SK텔레콤의 ‘2050 Net Zero’ 환경경영 목표에 Align 하여 미래를 위한 녹색 전환을 이루기 위해 전사 차원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매년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 소비량 감축을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환경정화 활동 및 일상생활 속 캠페인을 통해 환경경영에 대한 인식 확대와 환경보호 실천을 생활화 하는데 전 임직원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경 데이터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 소비량의 대부분은 전력 사용에 기인합니다. 모든 구성원들은 저전력 PC를 사용하며, 대부분 사업장을 전력 소비량이 낮은 LED 조명등으로 교체해 에너지 사용량 감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분 | 단위 | 2021 | 2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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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총 배출량 | 총계 | tonCO2e | 11,874 | 11,085 |
직접 온실가스 배출량(Scope1) | tonCO2e | 267 | 278 | |
간접 온실가스 배출량(Scope1) | tonCO2e | 11,607 | 10,808 | |
에너지 소비량 | 총량 | GJ | 247,643 | 231,214 |
직접 에너지 소비량 | GJ | 5,102 | 5,311 | |
간접 에너지 소비량 | GJ | 242,541 | 225,903 | |
재생에너지 | 재생가능 에너지 총 사용량 | MWh | 0 | 0 |
용수 사용량 | 총량 | ㎥ | 71,812 | 44,806 |
폐기물 발생 | 총량 | Ton | 375 | 197 |
재활용량 | 총량 | Ton | 82 | 31 |
구성원 일반현황
고용계약을 맺고 있는 정규직과 비정규직(계약직 파견직)을 포함한 인원으로 직원 수를 산정했고, 사내 어린이집에 소속된 인원은 제외했습니다. 코로나 19에 따른 시장환경의 어려움 속에서도 마케팅 컴퍼니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으며, 적극적인 채용 활동을 통해 21년 채용 규모보다 85.6%(711명) 상회하였으나, 고객이 직접 신청/변경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 확대에 따라, 인입되는 콜이 감소 추세에 있어 21년 수준(3,131명)보다 조금 하회하는 3,088명을 기록했습니다. 서비스탑은 채용, 평가, 보상, 교육에 있어 구성원 간에 차별하지 않으며, 유연근무제(Flexible time), 자녀 출산 및 육아 지원, 장기근속자 안식(Refresh) 휴가, 원격지 주거 지원 등 다양한 복리 후생제도를 시행하여 고용 확대 및 유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구분 | 단위 | 2020 | 2021 | 2022 | ||
---|---|---|---|---|---|---|
인원현황 | 전체 인력 | 계 | 명 | 3,452 | 3,131 | 3,088 |
국내 | 명 | 3,452 | 3,131 | 3,088 | ||
해외 | 명 | 0 | 0 | 0 | ||
정규직 고용 | 명 | 3,430 | 3,115 | 3,073 | ||
비정규직 고용 | 명 | 22 | 16 | 15 | ||
성별 | 여성 고용 비율 | 전체 | % | 80.4 | 80.2 | 1)79.0 |
정규직 | % | 79.9 | 79.8 | 78.6 | ||
여성 전체 | 명 | 2,774 | 2,510 | 2,438 | ||
남성 전체 | 명 | 678 | 621 | 650 | ||
여성고용 (정규직) | 명 | 2,757 | 2,499 | 2,428 | ||
여성고용 (비정규직) | 명 | 17 | 11 | 10 | ||
장애인 고용 | 전체 | 명 | 65 | 63 | 63 | |
신규 채용 | 전체(정규+비정규) | 명 | 268 | 383 | 711 | |
총계 | 여성 | 명 | 212 | 302 | 533 | |
남성 | 명 | 55 | 81 | 178 | ||
여성비율 | % | 79.1 | 78.9 | 75.0 | ||
퇴직 | 퇴직률 | 총비율 | % | 18.2 | 18.4 | 19.9 |
정규직 | % | 18.1 | 18.3 | 19.8 | ||
육아휴직 | 복귀율 | % | 90.88 | 89.64 | 87.20 |
1) 컨택센터 특성 상 여성 고용 비율 높음
구성원 육성
서비스탑은 구성원 교육훈련을 통해 개인의 자질 향상과 능력개발을 도모하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연수하게 함으로써, 구성원 성장과 회사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육성 체계
서비스탑은 구성원 역량 향상을 위해 총괄부서(미래성장팀) 주관 연도별, 분기별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에 관한 조사, 연구 및 자료의 작성・배포 ・보관 관리를 총괄하며, 교육에 대한 평가 및 임직원 교육 이력을 정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교육훈련총괄부서(미래성장팀)
-
교육계획수립
- 국내외 장단기 교육/연수 주관
- 자기계발 교육계획 수립/운영
- 신입사원 및 중도입사자에 대한 입사 교육 및 OJT게획 수립, 운영 및 점검
-
교육실시/교육비용
- 교육훈련 제도의 연구 및 조정
- 교육관련 규정 및 제도 수정/보완
- 교육훈련 계획과 예산의 수립
- 교육훈련의 집행 및 경비의 정산
-
교육이력 정리/보관
- 교육 훈련의 평가보고
- 기타 교육관련 제반 업무 운영/지원
전사 구성원 육성 방향
상담 및 마케팅 실무 역량, 리더십, AI/DX 역량, 개인 맞춤 자기계발 지원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으로 인재 육성
-
상담 및 마케팅 역량
- 신입 입문 및 인턴 교육 과정
- CS 및 상담 실력 향상 교육
- 마케팅 실력 향상 교육
- 실무 전문가 발굴 및 육성
- 소양 및 Mindset 교육
-
리더 역량
- 신임 리더 리더십 향상 과정
- 핵심 리더 리더십 강화 과정
- 중간 관리자 소통 리더십 과정
- 전문 코칭 및 멘토링 프로그램
- 리더십 매거진
-
AI/DX 역량
- AI/DX Trend 및 정보 교육
- 변화 마인드 제고 교육
- 디지털 역량 강화 과정
-
개인 맞춤 역량
- 업무 적응력 강화 과정
- 개인 맞춤 자기계발
- 조직 요청형 맞춤 교육
- 온오프라인 외부 교육 지원
구성원 교육 현황
컨택센터의 業의 본질적 특성상, 사내(社內) 우수 역량을 활용해 진행되는 교육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21년 대비 `22년 교육 투자비용이 증가한 것은 신입채용(711명) 전/후 교육이 증가한 것이며, mySUNI를 비롯한 질적 향상된 수준 높은 외부 온라인 교육을 통해 구성원들의 교육 참여를 확대해왔습니다. 사회와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는 IT 및 디지털 역량 관련 서비스에 대해, 고객에게 정확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분 | 단위 | 2020 | 2021 | 2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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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투자 | 투자 비용 | 원 | 133,675,497 | 414,093,504 | 662,886,732 |
인당 교육 비용 | 원 | 38,724 | 132,935 | 215,713 | |
교육 시간 | 온라인 교육 시간 | 시간 | 20,080 | 22,294 | 27,876 |
오프라인 교육 시간 | 시간 | 5,880 | 3,257 | 1,256 |
일과 가정의 양립
서비스탑은 구성원이 회사 및 가정 생활의 안정을 이루고 보다 의욕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임산부 보호 제도와 육아지원제도, 재택근무와 여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산부 보호 제도
제도 | 내용 |
---|---|
축하 선물 지급 | 임신을 한 구성원에게 출산 관련 서적 및 임산부 물품을 축하 선물로 지급 |
출산 후 물리 치료비 지원 | 출산 후 복귀 월을 포함하여 4개월 동안 물리치료 비용 지원 |
난임휴직제도 | 난임을 해결하기 위해 시험관 시술을 받는 경우 휴직기간 제공(연간 최대 180일) |
임산부 휴게시간 | 임산부의 건강을 고려하여 휴게 시간 및 태아 검진(병원진료)시간 부여 |
출산 전/후 휴가 | 임산부(산모)의 출산 전/후 건강관리 및 신생아의 발육을 안전하게 보장하기 위해 휴직기간 제공 |
임산부 단축 근로 | 임신 12주이내, 36주 이상의 임산부의 요청이 있을 경우 1일 2시간의 근로시간을 단축하여 유산과 조산의 위험 방지 |
산부인과 의료비 지원 | 매월 일정금액 한도 내에서 산부인과 진료비 및 약제 비용 지원 |
육아 지원 제도
제도 | 내용 |
---|---|
수유실 | 기혼 및 임신 사원 증가추세에 따라 실절적인 모성보호 방안 마련을 위해 수유실 및 수유시설(냉장고, 유축기 등)을 지원 |
반일 근무 | 육아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구성원의 일과 가정 양립 지원 및 경력단절 재취업 희망 여성의 고용 창출을 위한 제도 |
초등학교 입학 자녀 돌봄 휴직 | 초등학교 입학은 자녀의 환경이 크게 변화하는 시기로서 부모의 돌봄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에 자녀의 학교 적응에 도움을 주고 워킹맘의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한 지원 |
육아휴직 | 6개월 이상 근무 시, 만 8세 이하 및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1년 이내의 휴직 부여 |
육아휴직 후 복귀자 대상 교육 | 육아휴직 후 복귀한 구성원을 대상으로 신입 교육 일정에 참석하여 재교육,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 |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 임산부 6개월 이상 계속 근무하고,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구성원이 자녀 양육을 위하여 육아휴직 대신 근로시간을 단축하여 근무하는 제도로 구성원의 경력 단절을 막고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근무환경 제공 |
육아휴직 자동전환 | 출산 휴가가 종료되면 별도의 신청없이 자동으로 1년간 육아휴직으로 연계되는 제도 |
재택상담, 수면실, 헬스키퍼
제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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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 상담 |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위한 제도로 집에서도 안정적으로 업무가 가능하도록 업무 환경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
수면실 | 여성 조직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구성원들이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헬스 키퍼 |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서 일하는 업무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문 안마사가 어깨나 허리 등의 뭉친 근육을 풀어주어 직원들의 건강증진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제도 입니다. |
차별화된 고객센터 표준 서비스 체계 – ‘H.E.A.R.T’
서비스탑은 차별화된 고객센터 표준 서비스 체계인 ‘H.E.A.R.T’ 를 정립하여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3대 고객만족도 조사 이동전화 서비스부문 1위를 목표로 고객 부정 경험은 최소화하고 최상의 고객 경험 제공을 통해 최고의 자부심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 Vision
최상의 고객 경험 제공을 통해 최고의 자부심이 된다.
따뜻한 자부심
- 진심 어린 공감과 따뜻함으로 차별적인 경험을 만든다.
- 고객의 마음을 읽어 말하지 못한 니즈까지 파악한다.
- 고객에게 딱 맞는 해결 방법을 빠르게 찾아 준다.
H.E.A.R.T
- Happy (진정성 있는 공감)
- Easy (이해하기 쉬운 설명)
- Active (책임감 있는 문제해결)
- Reliable (Data 기반 정보안내)
- Timely (기다림 없는 응대)
3대 대외평가(NCSI/KCSI/KS-SQI) ‘이동통신’ 부문 결과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주요성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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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I | SK 텔레콤 | 76 | 76 | 77 | 77 | 79 | 79 | 79 | 79 | 26년 연속 1위 |
경쟁사 A | 74 | 75 | 76 | 76 | 78 | 78 | 78 | 78 | ||
경쟁사 B | 74 | 74 | 75 | 76 | 78 | 77 | 77 | 78 | ||
KCSI | SK 텔레콤 | 78.4 | 80.2 | 79.1 | 80.1 | 83.9 | 85.1 | 86.3 | 87.0 | 26년 연속 1위 |
경쟁사 A | 75.5 | 77.9 | 77.3 | 78.5 | 82.3 | 83.3 | 83.7 | 84.4 | ||
경쟁사 B | 73.1 | 73.2 | 71.2 | 74.1 | 77.1 | 78.9 | 80.5 | 82.2 | ||
KS-SQI | SK 텔레콤 | 72.5 | 74.2 | 74.5 | 74.8 | 75.4 | 75.8 | 75.8 | 75.9 | 24년 연속 1위 |
경쟁사 A | 72.0 | 73.1 | 73.3 | 74.0 | 74.2 | 74.5 | 74.2 | 74.0 | ||
경쟁사 B | 70.9 | 72.6 | 72.8 | 73.5 | 73.7 | 73.8 | 74.0 | 74.9 |
NCSI
년도 | SK 텔레콤 | 경쟁사 A | 경쟁사 B |
---|---|---|---|
2023 | 79 | 78 | 78 |
2022 | 79 | 78 | 77 |
2021 | 79 | 78 | 77 |
2020 | 79 | 78 | 78 |
2019 | 77 | 76 | 76 |
2018 | 77 | 76 | 75 |
2017 | 76 | 75 | 74 |
2016 | 76 | 74 | 74 |
주요 성과 | 26년 연속 1위 |
KCSI
년도 | SK 텔레콤 | 경쟁사 A | 경쟁사 B |
---|---|---|---|
2023 | 87.0 | 84.4 | 82.2 |
2022 | 86.3 | 83.7 | 80.5 |
2021 | 85.1 | 83.3 | 78.9 |
2020 | 83.9 | 82.3 | 77.1 |
2019 | 80.1 | 78.5 | 74.1 |
2018 | 79.1 | 77.3 | 71.2 |
2017 | 80.2 | 77.9 | 73.2 |
2016 | 78.4 | 75.5 | 73.1 |
주요성과 | 26년 연속 1위 |
KS-SQI
년도 | SK 텔레콤 | 경쟁사 A | 경쟁사 B |
---|---|---|---|
2023 | 75.9 | 74.0 | 74.9 |
2022 | 75.8 | 74.2 | 74.0 |
2021 | 75.8 | 74.5 | 73.8 |
2020 | 75.4 | 74.2 | 73.7 |
2019 | 74.8 | 74.0 | 73.5 |
2018 | 74.5 | 73.3 | 72.8 |
2017 | 74.2 | 73.1 | 72.6 |
2016 | 72.5 | 72.0 | 70.9 |
주요성과 | 26년 연속 1위 |
전 구성원이 참여하는 기부문화 확산
서비스탑은 지역 사회와의 행복한 동행(同行)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급여공제기부, 끝전 모으기, 지역 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겨울철 김장 봉사, 사내 바자회 수익금 기부, 사과나무 기부 등 구성원이 모두가 참여하는 기부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항암 치료로 면역력이 약해진 소아암 어린이들을 위해 손바느질로 직접 만든 마스크를 매년 기부하고 있으며, 고액의 치료비 부담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소아암 가족에게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기부 활동
소아암 어린이 지원 활동
서비스탑 기부 현황
구분 | 단위 | 2020 | 2021 | 2022 | |
---|---|---|---|---|---|
사회공헌 비용 | 현금 기부 | 원 | 10,475,000 | 17,358,000 | 27,738,987 |
현물 기부 | 원 | 0 | 1,020,000 | 0 | |
간접 비용 | 원 | 0 | 0 | 0 |
도서산간 디지털 소외지역 대상 ICT 재능기부
서비스탑은 도서산간 디지털 소외지역의 소규모 학교를 대상으로 ICT 재능기부 활동인 ‘디지털 행복 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 행복한 지구 만들기 / VR, AR, 드론 등 ICT체험 / 최신 통신금융피해예방 교육 / 스마트폰 100배 활용하기 까지 배움의 열정을 가진 만학도 어르신부터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물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국 산불/폭우 재난현장 긴급 대민서비스 시행
기후변화로 인한 폭우, 산불 등 재난/재해가 빈번해진 상황 서비스탑은 긴급통신지원팀을 운영하여 무상 단말기 대여, 충전서비스, 배터리 지급 등 이재민들이 긴박한 순간 가족과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긴급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2년도 경북 포항 태풍 / 경북 울진 산불 / `23년도 강릉 산불 등 이재민들이 아픔을 덜어내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세대간 디지털 양극화 완화를 위한 노력
서비스탑은 전문화된 CS를 바탕으로 동일한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시니어 계층을 위해 정기적으로 스마트폰, 키오스크 사용법 등 ‘디지털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서산간 지역을 직접 방문하는 ‘방방곡곡’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소외지역 시니어들의 ICT교육 격차 해소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3년 145개 지역 및 노인 시설을 대상으로 10,039명이 교육을 이수하였습니다.
지역사회 기부 활동
통신금융피해예방 사업 시행
서비스탑은 날로 진화하는 통신금융피해(스미싱, 보이스피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공공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적극적인 예방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부산 경찰청, LH주택관리공단, 대구시 노인돌봄전문기관과 협력을 통해 예방 교육 공동개발, 악성 앱 제거,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의 활동으로 통신금융사기에 취약한 계층의 피해 에방에 힘쓰고 있으며, `23년 168회, 54,775명을 대상으로 예방 교육 및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협력 기관 및 활동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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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경찰청
- 부산시 초/중/고 정보문화 발달 필수 교육과정 공동 운영
- 청소년 사이버학교폭력 청소년 사이버도박예방 연합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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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
부산스마트쉼센터- 디지털 기기 과의존 예방 교육 및 캠페인 공동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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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관리공단
- 부산&울산 지역 LH임대아파트 內 거동이 불편한 고객을 대상으로 방문 예방 캠페인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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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구광역지원기관- 대구시 노인 돌봄 생활지원사 1,700명과 함께 대구시 독거노인 30,000명 대상 피해예방 활동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