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 일반 현황
서비스탑은 고용 형태, 성별, 나이, 장애 여부 등으로 인한 차별 없는 근무 환경과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며 채용에서 육성, 성과 평가와 보상에 이르기까지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컨택센터 특성상 여성인력 비율이 높은 조직으로 구성원이 일과 삶의 균형 속에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일하며 행복을 실현할 수 있도록 육아휴직, 모성보호제도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고용 유지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AI컨텍센터 구축으로 고객의 셀프 채널이 확대됨에 따라 ’24년 신규 채용 인원은 감소하였으나, 적성 재배치, 직무 이동 제도 등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하고 구성원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고용 안정화를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일반 현황 : 구분, 단위, 2022, 2023, 2024에 대한 표입니다.
구분 |
단위 |
2022 |
2023 |
2024 |
인원현황 |
전체 인력※ |
전체 |
명 |
3,088 |
2,780 |
2,548 |
국내 |
명 |
3,088 |
2,780 |
2,548 |
해외 |
명 |
0 |
0 |
0 |
정규직 고용 |
명 |
3,073 |
2,765 |
2,534 |
비정규직 고용 |
명 |
15 |
15 |
14 |
성별 |
여성 전체 |
전체 |
명 |
2,438 |
2,205 |
2,013 |
정규직 |
명 |
2,428 |
2,195 |
2,004 |
비정규직 |
명 |
10 |
10 |
9 |
여성인력 비율 |
% |
79.0% |
79.3% |
79.0% |
장애인 고용 |
장애인 고용 전체 |
명 |
63 |
61 |
57 |
신규 채용 |
전체 |
전체 |
명 |
711 |
422 |
105 |
정규직 |
명 |
708 |
417 |
101 |
비정규직 |
명 |
3 |
5 |
4 |
성별 |
여성 |
명 |
523 |
300 |
59 |
남성 |
명 |
188 |
122 |
46 |
여성비율 |
% |
73.6% |
71.1% |
56.2% |
퇴직 |
총 퇴직자 수 |
전체 |
명 |
766 |
724 |
329 |
정규직 |
명 |
762 |
719 |
327 |
비정규직 |
명 |
4 |
5 |
2 |
총 퇴직율 |
% |
24.8% |
26.0% |
12.9% |
월 평균 퇴직율 |
% |
2.1% |
2.0% |
1.0% |
자발적 퇴직율 |
% |
24.3% |
25.3% |
12.8% |
육아휴직 복귀율 |
육아휴직 복귀율 |
% |
87.6% |
89.8% |
88.9% |
※ 전체 인력은 정규직+비정규직(계약/파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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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 교육 현황
서비스탑은 회사 비전과 사업전략에 연계한 구성원 육성 체계를 구축하여 직무/계층/역할에 따른 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컨택센터 業의 특성 상 사내 우수 역량과 노하우 중심의 체계적인 CS 및 마케팅 실무역량 교육을 기반으로 리더십, 기본소양, Mind Set, AI/DX 디지털 역량 교육 등 구성원 성장에 필요한 교육을 적극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스마트러닝’ 활성화와 최근 교육 Trend를 반영한 Short Form 동영상 교육 비중이 증가하면서 ’24년 인당 교육 비용과 온라인 교육 시간은 감소추세이나 보다 높은 수준의 내/외부 교육을 지속 개발,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구성원의 성장과 육성을 강화하여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교육 비용 및 시간 현황 : 구분, 단위, 2022, 2023, 2024에 대한 표입니다.
구분 |
단위 |
2022 |
2023 |
2024 |
교육 투자 비용 |
투자 비용 |
원 |
662,886,732 |
540,823,189 |
383,188,567 |
인당 교육 비용 |
원 |
214,665 |
194,541 |
150,388 |
교육 시간 |
온라인 교육 시간 |
시간 |
27,876 |
6,099 |
5,549 |
오프라인 교육 시간 |
시간 |
1,256 |
3,174 |
3,957 |
※ 온라인 교육 시간: 영상 업로드 후 1개월 이내 90% 이상 이수한 경우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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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보건 관리 현황
서비스탑은 고객, 구성원, 협력회사 등 이해관계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 가치이자 행동의 기본원칙임을 인식하고, ‘중대재해 Zero’를 목표로 강화된 안전관리 체계를 준수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에 중대재해처벌법, 산업안전보건법 등 구성원 안전과 보건 관련한 법적 이행 사항을 준수하고 있으며, 안전보건관리 총괄책임자(CSPO)를 선임하고, 안전보건 담당부서(겸직)를 통해 전사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실행, 점검 등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위험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감정 근로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자격을 갖춘 전문 심리상담사를 직접 고용하여 구성원 심리 안정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폭언, 성희롱 등으로부터 구성원 보호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 관리 현황 : 재해율, 단위, 2022, 2023, 2024에 대한 표입니다.
구분 |
단위 |
2022 |
2023 |
2024 |
재해율※ |
% |
0.10% |
0.07% |
0.08% |
※ 재해율: 근로자 100명 당 재해자 수의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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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데이터 및 고객정보 보호 현황
서비스탑은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규에서 규정한 정보보호 의무를 준수하고, 정보자산이 유출, 변조, 훼손되지 않도록 관리조직 및 체계를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보보호 총괄 책임자(CISO)/고객정보보호 총괄책임자(CPO)를 선임하고 정보보호 총괄 관리부서를 구성하여 전사 정보보호 Control Tower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정보보호 규정, 개인정보보호 지침, IT보안 규정을 수립하여 이행, 점검하고 있습니다.
고객정보 취급 업무시 관련 법률에 따라 준수할 사항을 규정하고, 고객정보 취급 업무지침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보보호 사고에 대비해 정보보호 부서별 R&R을 정립하고 신속한 복구조치를 통해 위험을 제거할 수 있도록 대응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기업 데이터 및 고객정보 보호 현황 : 구분, 단위, 2022, 2023, 2024에 대한 표입니다.
구분 |
단위 |
2022 |
2023 |
2024 |
개인정보, 사이버 보안 교육 현황 |
교육 시간 |
시간 |
1,568 |
962 |
2,300 |
교육 참석률 |
% |
100% |
100% |
100% |
정보보안 침해 |
사고 발생 건수 |
회 |
0 |
0 |
0 |
벌금 및 과태료 |
원 |
0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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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탑 기부 현황
서비스탑의 사회공헌 방향은 지역내 사회적 약자 대상 정보접근성 개선과 AI를 활용한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교육사업을 중심으로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권역내 지자체, 복지기관 등 민관 Co-Work 채널을 활용하여 장애인(청각, 시각, 발달) 대상 정보접근성 개선 교육(Barrier Free)과 시니어 취약계층 대상 Digital Literacy 교육 사업을 통해 어려운 정보 접근과 활용 제한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회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비스탑은 전사 구성원의 높은 사회공헌 인식을 통해 급여공제기부, 끝전모으기, 소아암 어린이 지원, 환경보호 포인트제 등 다양한 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구성원들의 자발적 관심과 참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서비스탑 기부 현황 : 현금기부, 단위, 2022, 2023, 2024에 대한 표입니다.
구분 |
단위 |
2022 |
2023 |
2024 |
사회공헌 비용 |
현금 기부 |
원 |
27,738,987 |
32,255,034 |
15,277,886 |
다음
협력사 현황
서비스탑은 환경경영, 안전보건, 노동인권, 정보보호, ESG 진단/개선 등으로 구성된 공급망 정책을 기반으로 지속 상생 가능한 협력사 ESG 리스크 관리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고객센터 사업 특성을 감안하여 협력사와 비즈니스에서 발생 될 수 있는 다양한 ESG 리스크를 사전 관리하고 있습니다.
주요 협력업체에는 많은 인력수급이 필요한 구성원 채용 Sourcing을 담당하는 HR 협력사, IT 유지 보수 협력사 등 ‘24년 기준 30개 업체와 협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전자계약 시스템(OPEN 4U)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현황 : 구분, 단위, 2022, 2023, 2024에 대한 표입니다.
구분 |
단위 |
2022 |
2023 |
2024 |
협력 업체 수 |
총 협력업체 수 |
개 |
172 |
164 |
161 |
주요 협력업체 |
개 |
28 |
29 |
30 |
구매 금액 |
총 구매 금액 |
백만원 |
12,815 |
14,074 |
15,078 |
주요 협력업체 구매금액 |
백만원 |
10,920 |
12,220 |
13,466 |
※ 주요협력업체 : 연1억원 이상 매입 거래 업체 + 채용대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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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배출량 현황
서비스탑은 SK텔레콤의 ‘Net Zero 환경목표’에 동참하고 있으며, 매년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기 위해 일상생활 속 캠페인을 통해 환경경영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고, 환경보호를 실천하도록 전구성원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해 최근 전 사업장의 조명을 저전력 LED로 교체하였으며, 대기전력 Off, 저전력 PC 사용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에너지 감소를 생활화하는 캠페인 운영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비스탑은 매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에너지사용량을 지속적으로 감축해 가고 있습니다.
환경 데이터 : 구분, 단위, 2022, 2023, 2024에 대한 표입니다.
구분 |
단위 |
2022 |
2023 |
2024 |
온실가스 총 배출량 |
총계 |
tonCO2e |
10,826 |
12,719 |
11,075 |
직접 온실가스 배출량(Scope1) |
tonCO2e |
258 |
232 |
168 |
간접 온실가스 배출량(Scope 2) |
tonCO2e |
10,568 |
12,487 |
10,906 |
에너지 소비량 |
총량 |
GJ |
225,793 |
265,396 |
231,073 |
직접 에너지 소비량 |
GJ |
4,915 |
4,406 |
3,177 |
간접 에너지 소비량 |
GJ |
220,878 |
260,990 |
227,896 |
재생에너지 |
재생가능 에너지 총 사용량 |
MWh |
0 |
0 |
0 |
다음
용수 및 폐기물 배출량 현황
서비스탑은 용수사용량을 정기적으로 측정 관리하고, 효율성을 분석하여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고 있으며, 절수 시설 등 물절약 기기 등을 사용하여 용수사용을 줄이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활동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발생된 폐기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보관, 운반, 처리 등에 관한 기준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사업장 환경개선 공사 시에 발생하는 각종 폐기물을 직접 실사를 통해 관리하고 운반, 처리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재활용의 경우, 유휴자산 관리목록을 세분화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필요한 곳에 적시 배치 될 수 있도록 자원 활용 프로그램 운영 등 자원 순환 촉진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용수 및 폐기물 배출량 현황 : 구분, 단위, 2022, 2023, 2024에 대한 표입니다.
구분 |
단위 |
2022 |
2023 |
2024 |
용수 사용량 |
용수 사용량 |
㎥ |
59,232 |
60,283 |
50,819 |
일반 폐기물 |
생활 폐기물 |
Ton |
120 |
125 |
97 |
재활용 |
총량 |
Ton |
29 |
45 |
37 |
다음